CYS-Net 구축

 

CYS-NET은 일정한 지역 내에 있는 청소년관련 시설ㆍ기관 및 단체들이 연계하여, 각자 고유하게 진행하는 다양한 전문 프로그램과 서비스의 가능 자원을 토대로 어려움에 직면한 위기 청소년에게 특화된 서비스를 체계적이고 통합적으로 제공함으로써, 위기 청소년이 가정ㆍ학교 및 사회로의 원활한 복귀를 지원하는 일련의 시스템입니다.

 

지역사회 내의 활용 가능한 자원을 모두 연계해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청소년을 효과적으로 돕기 위해 원스톱 서비스를 제공하는 지역사회 청소년통합지원체계(Community Youth Safety Network; CYS-NET)입니다.

 

위기 청소년들의 어려움을 해결하기 위해 전국의 청소년상담복지센터가 허브(HUB) 역할을 담당하여, 상담을 통해 문제를 평가한 뒤 해결에 필요한 각종 서비스 제공 기관에 연계하는 원스톱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 위기 청소년에 대한 긴급구조와 일시보호, 타기관 연계 등의 위기개입

 - 상담을 필요로 하는 청소년들을 직접 발굴하고 도움을 주는 찾아가는 상담 아울리치

 - 지역 내에 있는 청소년관련 시설ㆍ기관 및 단체들과의 협력 지역연계 구축 활동

 

 

 

1388은 청소년의 전화이다.

- 청소년이라면 누가나 이 전화를 통해 다급한 위기 해결에서부터 근본적인 심리상담까지 종합적인 서비스를 제공 받을 수 있다.

 

1388은 청소년을 위한 전화이다.

- 청소년의 보호자와 지도자는 물론이고 청소년의 건강한 성장을 바라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이 전화를 통해 청소년 유해환경 신고, 정보제공, 전문가와의 상담 등을 할 수 있다.

 

1388은 청소년과 함께하는 전화이다.

- 언제 어느 곳에서건 도움을 필요로 하는 청소년 곁에 제일 먼저 달려가기 위해 1388은 전국망을 갖추고 24시간 운영되며, 청소년 유관기관들은 one-stop 서비스체제가 가능하도록 1388을 중심으로 긴밀한 협조체제를 유지해 나간다.

 

◆전화운영

 

1388청소년 전화는

- 문화관광부의 청소년국과 청소년 보호위원회가 새롭게 통합되어 국무총리산하 국가청소년위원회로 발족 하면서 두 기관에서 각각 운영하였던 가출상담전화 1588-0924와 청소년 긴급전화 1388이 통합되어 새롭게 탄생한 청소년 상담 전화이다.

 

운영주최는 여성가족부이며 운영주관은 한국청소년상담원 및 지방자치단체이다.

1388 청소년 전화를 통해 실제적인 통합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관은 한국 청소년 상담원과 시도 및 시군구상담센터, 청소년 종합지원센터이다.

 

◆전화사용안내

전화운영시간 : 24시간

09시 ~ 18시 : 한국청소년상담원, 129개 시도 및 시군구상담센터, 3개 종합지원센터

18시 ~ 익일9시 : 한국청소년상담원, 16개 시도상담센터, 3개 종합지원센터

유선 : 전화를 건 장소에서 가장 가까운 곳에 위치한 시도 및 시군구 상담센터로 연결 (국번없이 1388)

무선 : 전화를 건 장소의 시도 종합상담센터로 연결 (국번없이 1388)

 

◆CYS-Net을 위한 청소년상담복지센터의 활동

청소년 이용자가 전화로 상담을 하면 전문상담자가 전화를 받아 이용자가 필요로 하는 서비스를 제공하게 된다. 청소년이 일상에서 겪게 되는 대인관계, 진로, 학업, 가정문제 등의 일반상담은 전화로 단회 상담을 진행하거나 정보제공을 한 후 종결을 하거나 문제에 따라 지속상담으로 연결을 하여 상담실을 방문하도록 안내 한다.

또한 가출, 성폭력, 성매매, 학교폭력 등의 위기 긴급 상담인 경우 사례에 따라 긴급구조 및 지원을 할 수 있도록 상담자가 적극 개입한다. 신고 전화는 청소년에게 유해한 환경에 대한 신고를 접수하며 관계 기관과의 연결을 통해서 처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