맞춤 교육 사업

미국을 비롯한 유럽의 여러 나라에서는 10여 년 전부터 청소년문제 예방과 청소년의 적응력 향상에 효과적인 방안으로 품성 교육을 중시하여, 학교 교과과정에서 도덕적 규범과 가치를 가르치는 비중을 높이고, 청소년들에게 도덕적 가치관과 품성적 특질들을 직접 가르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에서도 1995년 5월 교육부에서 발표한 교육개혁안을 통해 창의성과 함께 인성교육이 신교육체제의 목표로 제시되면서, 인성교육을 위한 다양한 노력들이 전개되어왔습니다.

이에 대한 노력의 일환으로 청소년 품성계발 프로그램 개발 및 보급 사업은 1995년 ‘청소년 도덕성 회복 운동’으로 시작되어 우리 청소년들의 도덕적 가치관 회복을 위한 교육에 주력해오다가, 지난 2000년부터는 보다 기본적인 ‘청소년 품성계발’에 초점을 맞춤으로써 건전한 청소년 육성을 위한 구체적인 교육프로그램으로 자리잡아가고 있습니다.
교육과학기술부에서 주관하고 있는 창의적 체험활동 프로그램 개발 및 보급 체제 구축에 따라 올틴품성계발 프로그램을 적극 보급하고 있으며 학생 개개인 성장과 학교공동체에서의 나눔과 배려 습득, 청소년 문제예방 및 개입 효과가 학교현장 적용을 통해 기 검증되었습니다.
올틴품성계발 프로그램은 양성된 지도자 및 전문지도자를 중심으로 초등학생 및 청소년의 문제 예방 및 조기개입, 학교생활 만족도를 높이는 효과가 있습니다.
초등학생의 경우 프로그램 실시 후 학생들의 정직, 배려가 높아지고 학교 응집력이 높아진 것으로 보고되었으며, 품성계발프로그램을 통해 건강한 품성이 함양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장래 진로에 대한 희망과 꿈에 대한 관심 증대와 구체적인 모색을 통하여 청소년의 진로의식발달을 돕는다. 진로의식의 발달은 자기 효능감과 자존감, 자신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체계적으로 수집된 정보를 종합적으로 분석할 수 있으며, 직업선택에 있어 합리적인 의사결정을 할 수 있도록 한다.
1회기 : 진로상담 오리엔테이션, 문장완성검사, 활동기대 나누기, 생애주기검사
2회기 : 홀랜드 진로탐색 검사 실시
3회기 : RIASEC 6가지 진로유형 익히기
4회기 : Hollland 6진로유형 내면화 하기
5회기 : 진로정체성 찾기
6회기 : 나의 직업 찾기
7회기 : 1일 직업체험 경험 나누기, 적성 및 경력개발 계획하기
8회기 : 나의 경력개발 계획서 발표하기
개인참여자 - 센터 내방 및 신청서 작성
기관참여자 - 집단상담 신청서 작성 및 제출

 

 

생명존중의 성 교육을 실시합니다.
자연스러운 욕구와 조절하고 관리되어야 할 욕구의 차이를 알려줍니다.
건강한 성이 우선되어야 함을 교육합니다.
모든 사람이 행복한 아름다운 성교육을 실시합니다.
사회적으로 건강한 성 행동의 기준은 무엇인지 분명이 인식할 수 있도록 교육합니다.
성평등 교육으로 모든 사람이 행복한 세상을 만들어 나갑니다.

 

 

한국청소년상담원에서 단계적으로 개발된 부모교육 프로그램은 우리의 현실에 가장 적합한 자녀지도의 지혜를 프로그램화 하였습니다. 교재를 통한 자녀양육에 대한 교육과 함께 부모들 간의 정보교류를 할 수 있는 장이 됩니다.